사주 암합(暗合), 암명합의 작용 몰래하는 합

사주에서 몰래 합하는 압합의 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압합이란?

사주에서 천간지지만으로 설명이 안되는 것들이 있는데 이는 지장간 속에 비밀이 감춰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주의 지지 지장간에는 여기 중기 정기가 있습니다. 이 지지의 지장간 속 글자들끼리 합을 하는 것을 암합이라고합니다.

지장간에서 은밀히 하는 합이기 때문에 몰래하는 합, 비밀스러운 합이라고 합니다. 남들은 모르는 일이 있게 됩니다.

사주 원국에 있을 때는 남들은 알지 못하는 혼자만의 추진하는 일들이 있거나 비밀스러운 면이 있는 사람입니다.

원국에 암합이 없지만 운에서 오게 되어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새로운 일들을 하게 되고 변화가 찾아오는데 주변에서는 모르지만 홀로 추진하는 일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암합은 궁합에서도 적용이 되는데 당사자끼리는 친밀한 사이이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에 남들은 알아채지 못합니다.

숨은 만남이 되고, 둘만 아는 일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둘 사이를 남들은 모르기 때문에 은밀한 만남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은밀하다는 해석은 외도나 불륜으로만 치부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애정관계일 수 있지만 어떠한 비공식적인 일이 될 수도 있고

어쨌든 “남들은 모르는 일을 비밀리에 진행하고있다” 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암합의 종류

암합의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암명합

천간의 오행과 지지 지장간의 오행끼리 합을 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지장간끼리의 암합보다 비밀스러운 작용이 덜해지게 됩니다.

정해(丁亥) 암명합

: 해수(亥)속 지장간 임수(壬)와 천간 정화(丁)의 암명합

임오(壬午) 암명합

: 오화(午)속 지장간 정화(丁)와 천간 임수(壬)의 암명합

무자(戊子) 암명합

: 자수(子)속 지장간 계수(癸)와 천간 무토(戊)의 암명합

신사(辛巳) 암명합

: 사화(巳)속 지장간 병화(丙)와 천간 신금(辛)의 암명합

 

암합의 조합

 

암합
암합

자술 암합, 축인 암합, 묘신 암합, 오해 암합, 인미 암합 이밖에 사유 암합도 있지만 사유축 삼합으로, 따로 암합으로 볼 필요가 없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이중 축인(丑寅)암합은 지장간 계-신-기, 무-병-갑 모두 무계합, 병신합, 갑기합으로 암합이 이루어지므로 암합의 작용력이 무척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가끔 사주를 보고 통변을 하다 보면 사주에 드러나 있는 여덟글자 이외에도 지장간끼리의 작용도 자세히 살펴야 제대로 해석할 수 있는 사주들이 많습니다.

암합의 작용력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합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